제목 지금 후회없이 사랑하라_성전
작성자 미친독서가
작성일자 2012-12-05

지금 후회없이 사랑하라

성전

 

수천의 생을 반복한다 해도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은 아주 드물다.

그러니 지금 후회 없이 사랑하라.

사랑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투명한 마음과 티 없는 행동을 하려면

먼저 모든 생명을 사랑하고

모든 생명을 불쌍히 여기고

모든 생명에게 기쁨을 주고

모든 생명에게 베푸는

이 네 가지 한량없는 마음을 닦아야 한다



남의 덕만 바라지 말고

남에게 베풀기를 더 좋아하라

스스로 행하지 않고 바라기만 하면

덕이 오지 아니하고 해가 오는 것이다.

사랑하기를 즐겨하고

남이 사랑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사랑하지 않고 공연히 바라기만 하면

사랑이 오지 아니하고 미움이 오는 것이다.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였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았습니다. 살아가는 데 정말 이렇게 많은 것이 필요한 것일까 필요치 않은 것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위해서 인생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삶이 편하고 평화롭기 위해서는 그런 허망한 삶의 몸짓들을 멈추어야 합니다. 정말 필요한 것만 취하고 불필요한 것들은 그냥 지나치는 무욕한 삶의 단순함이 필요합니다.

가진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의 삶은 그 무게에 지치게 됩니다. 좋은 집, 좋은 물건은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내 소중한 시간과 육신의 소진을 통해 얻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들 시간과 마음은 우리들의 평화와 행복을 밝히는 가로등입니다. 지금 행복으로 가는 가로등의 불빛은 환한가요. 소유를 위해 그 소중한 가로등을 다 꺼버린 것은 아닌가요. 지금부터는 행복으로 가는 길의 가로등 불빛을 하나씩 밝히기를 바랍니다.



미래를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번뇌입니다. 다만 오늘을 감사하십시오. 그것은 번뇌가 사라진 행복입니다. 마음에 창살이 사라지면 마음은 세상 모든 것을 안을 만큼 큰 자유가 됩니다. 그 자유의 마음이 이유 없이 기쁜 나날을 엽니다.



인생의 진실은 제로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얻은 것도 순간이고 잃은 것도 순간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얻음과 잃음의 끊이지 않는 흐름입니다. 그 흐름 속에서 얻음은 무엇이고 또한 잃음은 무엇이겠습니까. 얻었다고 기뻐할 일이 아니고 잃었다고 또한 슬퍼할 일이 아닙니다. 모든 것은 흘러갈 뿐 그 어느 것도 고정되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